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현정 (경상대학교) 김장회 (경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28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63 - 185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부모애착과 또래애착이 고등학생의 학업중단의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인지왜곡과 정서지능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G 지역의 고등학생 580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 23.0과 AMOS 23.0을 활용하여 구조모형을 검증하였으며, Sobel 검증을 통해 매개효과의 유의성을 살펴보았다. 분석결과, 부모애착은 학업중단의도와 인지왜곡에 각각 부적인 영향을 주었고, 정서지능에는 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래애착은 인지왜곡에 부적인 영향을, 정서지능에는 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매개변인으로 설정한 인지왜곡은 부모애착과 학업중단의도 간의 관계에서 부분 매개효과를, 또래애착과 학업중단의도 간의 관계에서는 완전 매개효과를 나타냈다. 정서지능은 부모애착과 학업중단의도 간의 관계에서 부분 매개효과를, 또래애착과 학업중단의도의 관계에서는 완전 매개효과를 나타내었다. 이러한 결과는 학업중단의도에 대한 부모애착, 또래애착, 인지왜곡 및 정서지능의 영향력과 의미를 확인해 주는 것으로 해석되었다. 결과를 토대로, 고등학생의 학업중단 예방과 개입방안, 인지왜곡과 정서지능의 매개효과에 관한 함의, 제한점 등이 논의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