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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명희 (한국해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해운물류학회 해운물류연구 해운물류연구 제36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455 - 470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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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외항 해운기업의 영업레버리지효과와 재무레버리지효과를 통해 우리나라 해운기업의 총레버리지 효과를 살펴보기 위해 시도되었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DART)에서 재무 데이터 수집이 가능한 우리나라 해운기업을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수행하였다. 호황기(2003-2007년)와 불황기(2013-2018년)를 구분하여 영업레버리지도 및 재무레버리지도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살펴보았다. 영업레버리지도의 경우 불황기(1.381)에 비해 호황기(6.434)에 5배 정도 더 크게 나타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하지만 재무레버리지도의 경우 호황기(0.419)와 불황기(0.934) 모두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보이지는 못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이는 우리나라 해운기업이 불황기에 비해 호황기에 영업 위험이 크게 나타나 경영성과에 반영되지만 재무 위험은 그렇지 않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영업위험과 재무위험에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되었던 유형자산비중이나 부채비율이 기업의 총위험에 크게 관여되지 않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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