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은솔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미술교육전공) 심영옥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저널정보
한국조형교육학회 조형교육 조형교육 제77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69 - 94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시각적 사고 전략을 적용한 설치미술 감상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감상 영역 수업에 적용하여, 학습자가 설치미술의 가치를 이해하고 시각적 사고 전략을 통해 자기주도적인 설치미술의 감상 및 비평 능력을 함양하는 데 연구 목적을 두었다. 격변하는 시각 문화 속에서 이미지와 정보, 시각매체에 대해 이해하고 비판적 사고력으로 해석할 수 있는 시각적 사고 전략은 토의 수업을 통해 학습자의 언어적 사고의 발달을 촉진한다. 이러한 시각적 사고 전략을 적용한 프로그램의 교육적 효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설치미술의 이해력이 향상되었다. 둘째, 대화학습을 통한 시각적 의사 소통 능력이 함양되었다. 셋째, 문화 존중 능력 및 다원주의적 태도가 증진되었다. 본 연구의 활성화 방안으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스마트 미디어 기반의 미술 감상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한다. 둘째, 미술관·박물관과 연계한 대화형 감상 프로그 램이 활성화되어야 한다. 이러한 시각적 사고 전략은 21세기를 살아가는 학생들에게 필요한 비판적 사고와 의사소통 능력을 함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