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곽수범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어교육학회 새국어교육 새국어교육 제127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03 - 127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목적 : 이 연구는 영미권 자국어 교육계에서 변화하는 미래 사회에 대응하기 위한 작문 영역 교사 전문성을 어떻게 정의하고 범주를 나누었는지 살펴보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방법 : 이를 위해 작문 영역 교사 전문성과 관련된 국내 선행 연구와, 영미권 국가 교사 협회 교육 자료 및 선행 연구를 검토하여 미래 사회 변화에 따른 작문 영역 교사 전문성 문제를 어떻게 접근하고 교육 범주와 목표를 설정하고 있는지 살펴보았다. 결과 : 교사 협회 자료와 국내외 선행 연구 검토를 통해 작문 영역 교사 전문성의 정의, 범주, 요인을 설명하고, 시대적 변화와 요청을 어떤 식으로 반영하였는지 논의하였다. 결론 : 범박한 상식선의 논의에 그치는 연구도 있으나 작문 영역 교사 전문성과 전문 지식과 관련된 논의는 나름의 실존적 체험에서 우러난 고민의 결과물이다. 우리나라와 다른 맥락, 교육 시스템에서 이루어진 연구이지만 우리에게도 지난한 교육과정 개편과 개선을 위한 성찰의 물꼬를 제공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