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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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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지훈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저널정보
한국어문교육연구회 어문연구(語文硏究) 어문연구(語文硏究) 제49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01 - 134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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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지훈, 2021, 교육과정의 개편과 한자·한문 교육의 변천 과정, 어문연구, 190 : 101~134 본고는 최근 교육부의 ?2022 개정 교육과정의 추진 계획(안)?이 발표된 시점에서, 그간 漢文 敎科의 교육과정 변천사를 짚어보고 새로운 교육과정 개발에 필요한 시사점을 도출해 보고자 하였다. 특히 교육과정의 문서 중 향후 漢字·漢文 敎育의 방향을 설정하는 데 필요한 編制 및 受業 時數의 變遷 過程, 性格 및 目標의 變遷 過程, 敎授學習 內容의 變遷 過程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검토 결과 한문 교과는 제2차 교육과정기까지 國語 교육의 일환으로 국어 교과의 내용 領역 중 하나로 漢字·漢文 敎育이 실시되었고, 제3차 교육과정기부터 제5차 교육과정기에는 교육과정에서 독립 敎科로 자리매김 하면서 필수 敎科로서의 위상을 지니고 있었으며, 제6차 교육과정기부터 2015 개정 교육과정에 이르기까지는 선택 敎科의 하나로, 改定 次數가 거듭될수록 그 위상이 점점 약화되고 있었다. 性格과 目標의 경우는 교육과정 개정이 거듭될수록 체계화되어 제6차 교육과정부터 현재와 유사한 모습을 갖추게 되었다. 교수학습 내용은 교육과정기별로 일부 교수학습 內容이 加減되기도 하였지만 대부분의 내용들이 제5차 교육과정 이후 큰 변화 없이 현재까지 그 命脈이 유지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2022 改定 敎育課程 개발을 目前에 둔 시점에 교육과정이 개정될 때마다 수업 시수뿐 아니라 선택과목으로서 입지가 좁아지고 있는 현실을 고려하여 한문 교과의 성격, 목표, 교수학습 내용 등의 적절성을 검토해볼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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