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소영 (가톨릭대학교) 임여정 (연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83 - 206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의 또래 유능성과 자기조절력이 놀이방해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유아의 놀이방해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간의 관계를 설명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이를 위하여 서울?경기 소재 유아교육기관에 재원중인 유아 510명을 대상으로 교사용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자료처리는 SPSS 22.0을 이용하여 상관 분석, 위계적 회귀분석 및 Sobel Test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유아의 또래 유능성, 자기조절력, 놀이방해 행동 간에 유의미한 상관이 나타났다. 둘째, 유아의 또래 유능성이 놀이방해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기조절력의 하위요인인 자기통제력, 충동성 억제, 주의집중력 모두에서 완전 매개효과가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유아의 또래 유능성이 자기조절력의 매개적 역할로 놀이방해 행동을 완화시킬 수 있음을 시사한다. 이는 놀이중심 교육과정을 중시하는 유아교육현장에서 또래 유능성이나 사회적 기술에 대한 지원과 더불어 개별 유아의 자기조절력을 높이는 노력을 통해 놀이방해 행동을 완화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