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은실 (한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독교교육학회 기독교교육 논총 기독교교육 논총 제6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83 - 219 (3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기독교 대안학교 교사들이 인식하는 교사의 전문성은 무엇이고 그들의 전문성은 어떻게 성장하는지 찾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전문성은 일반적으로 특정 분야에 필요한 특별한 지식, 기술, 태도를 의미한다. 교사 전문성 역시 주어진 업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능력과 자질, 기술과 행동, 가치를 포함하며, 교사의 생애주기와도 밀접한 관계가 있다. 본 연구는 교사 전문성의 의미와 성장 방식을 탐구하기 위해 설문조사와 면담을 병행한 혼합연구방법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270여 명의 기독교 대안학교 교사가 참여한 설문조사는 교사의 관심사, 각 전문성 요소의 중요도와 보유 정도, 전문성 개발 노력과 도움 정도를 질문하였다. 심층 면담은 7명의 기독교 대안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하였고 이들이 인식하는 교사 전문성의 의미, 교사자질과 역량, 전문성 성장을 위한 환경을 파악하였다. 분석 결과 기독교 대안학교 교사가 인식하는 전문성은 복합적이었다. 즉, 기독교적 관점으로 교과를 재구성하는 교과 전문성에 더하여 소통과 관계의 전문성, 소명과 정체성까지 두루 포함한다는 의미이다. 그리고 이들의 전문성 성장에는 소명에 반응하고자 하는 교사의 결단, 지속적인 자기계발, 소명과 배움의 열정을 구체화 시켜주는 교사공동체, 그리고 자율과 책임이 공존하는 교육환경이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향후 기독교 대안학교 교사들의 전문성 성장을 돕기 위해 교사의 생애주기를 고려하고 기관보다는 교사 주관의 접근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또한, 소통과 관계의 전문성이 강조되었음을 고려하여 예비교사교육에서는 교과 전문성뿐 아니라 다양한 학교구성원과의 소통과 관계능력을 함양하는데에도 주안점을 두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