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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은경 (뉴햄프셔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생태유아교육학회 생태유아교육연구 생태유아교육연구 제19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59 - 88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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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의 주립 유아학교 프로그램은 주정부(state government)가 지원하는 만 3-4세 유아 대상 공교육 프로그램이다. 미국의 유아 공교육화 움직임을 알아보기 위해서, 주립 유아학교 정책의 확산배경과 현황 및 그간 논의된 정책적 이슈들을 문헌을 통해 고찰하였다.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주립 유아학교 정책의 확산은 1990년대 이후의 급격한 사회변화, 조기 발달 및 환경의 중요성에 대한 연구, “Goals 2000” 교육개혁법안에 유아교육 목표 최초 명시, 주 안팎의 압력 등의 상황을 주정부 차원에서 정책적으로 반영한 결과물이다. 둘째, 현재 50개 주정부 중 6개 주를 제외한 모든 주와 컬럼비아 자치구(Washington, D.C.)에서 주립 유아학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고, 공립학교뿐 아니라 기존의 지역사회 유아교육기관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으며, 저소득층 아동대상 선별적 서비스에서 해당 연령 전체유아에 대한 보편적 서비스로 확대하는 주정부가 늘고 있다. 셋째, 정책전문가들 사이에서는 프로그램의 대상 아동 기준, 교사 자격요건, 운영방식 등에 대한 정책논의가 주로 이루어졌다. 논의에서는 한국의 유아 공교육화 정책에 주는 시사점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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