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나춘기 (목포대학교) 정미라 (목포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생태유아교육학회 생태유아교육연구 생태유아교육연구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79 - 106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의 교직경력이 환경친화적 교육태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환경감수성과 환경교육 경험의 조절된 매개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M시의 유치원에서 교사 229명으로부터 자료를 수집하고, 교직경력과 환경친화적 교육태도의 관계에서 환경감수성이 매개역할을 하는지, 그리고 그 매개과정이 환경교육 경험(동물사육/텃밭 가꾸기, 환경 주제 수업 및 환경교육 교사연수 경험)에 의해 조절되는지를 조사하였다. 조사 결과, 교직경력은 환경친화적 교육태도와 유의하고 정적으로 연관되어 있으며, 이 관계는 환경감수성에 의해 완전 매개됨을 나타냈다. 교직경력과 환경친화적 교육태도와의 관계에서 환경감수성의 매개효과는 환경교육 경험에 의해 조절되었다. 특히, 환경교육 경험 중 동물사육/텃밭 가꾸기와 환경교육 교사연수 경험이 많은 교사들에서 환경감수성을 매개로 교직경력이 환경친화적 교육태도에 미치는 영향이 더욱 강화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유치원에서 환경교육을 효과적으로 실시하기 위해서는 유아교사에게 더 많은 동물사육/텃밭 가꾸기 활동과 환경교육 교사연수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환경감수성을 개선하여 유아교사들의 교육태도를 한층 더 환경친화적으로 개선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