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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애랑 (단국대학교) 이병관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 - 11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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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스포츠 의류 구매결정에 있어서 여대생들의 혁신성의 정도에 따라 유행 혁신성향에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대상은 서울, 충남, 전라, 부산 등 총 4개 지역 대학에 재학 중인 여대생으로서 최종분석에는 439명의 자료가 활용되었다. 스포츠 의류 구매결정 요인으로는 주요타자, 뉴미디어 광고, 브랜드, 인쇄매체 광고, 매장환경, 가격 요인의 여섯 요인이며, 이 요인들이 혁신성의 고, 저에 따라 유행 혁신성향에 어떠한 요인들이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토하였다. 연구에 사용된 주요 통계방법은 군집분석과 다중회귀 분석을 실시하여 의미 있는 결론을 얻었다. 저-혁신집단과 고-혁신집단의 유행 혁신성향에 미치는 스포츠 의류 구매결정 요인은 다르게 나타났다. 저-혁신집단에서는 뉴미디어 광고와 인쇄매체 광고의 두 요인에서, 고-혁신집단에서는 가격, 주요타자, 매장환경, 인쇄매체 광고의 네 요인에서 영향을 미쳐 저-혁신집단보다 고-혁신집단의 여대생이 스포츠 의류 구매결정시 다양한 요인을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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