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나영 (한국예술종합학교 한국예술연구소)
저널정보
한국문화교육학회 문화예술교육연구 문화예술교육연구 제15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57 - 73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지역과 연계하는 학교예술교육의 질적 성장 및 제고를 위하여 핵심적인 실행자인 교사의 역할과 교사의 깊이 있는 실행을 지원하는 방안을 고찰해 봄으로써 지역사회 연계학교예술교육의 질적 제고를 위한 정책적·실천적 제언을 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지역연계 학교예술교육의 핵심 실행자로서의 교사, 지역연계 학교예술교육의 근거가 되는 국가 수준 교육과정의 질 관리 관점과 방향, 지역연계 학교예술교육 질 관리의 관점에서 실행자인 교사와 교사의수업이 모두 배제되는 문제를 탐색하였다. 그리고 지역연계 학교예술교육에서 교사의 위치와 역할을 M. Fullan의 변화 주도자(change agent)의 관점에서 관련 문헌을 중심으로 고찰하였다. 교사가 핵심 실행자로서 지역사회 연계 학교예술교육의 변화를 주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안으로써 전문성 강화를 위한 강력한 교사학습공동체 지원, 교사의 상호소통과 교사학습을 장려하는 학교문화 조성, 지역사회 조직화로의 인식 전환과 실천을 중심으로 고찰하였다. 고찰한 결과를 토대로 지역연계 학교예술교육을 위한 질 관리 관점의 재정립, 실질적인 수업 개선을 위한 질 관리, 교사의 전문적 자본 강화를 위한 방안 마련을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