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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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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권택돈 (연제초등학교) 정성우 (부산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체육학회 한국초등체육학회지 한국초등체육학회지 제27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51 - 71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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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생존수영교육이 초등교사의 수업부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 문제점을 해결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편의표본추출방법을 활용하여 B광역시교육청 초등교사 247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절차는 2019. 3월부터 5월까지 교육청 연수 및 배구대회 등에 연구자가 직접 참석하여 연구목적과 취지에 대해 충분히 설명한 후 연구 참여에 동의한 교사를 대상으로 하였다. 측정도구는 질문지와 심층면담을 활용하였으며, 질문지는 자기평가기법으로 10분~15분 정도 소요되었으며, 개방형질문지의 원자료는 컴퓨터에 입력하여 분석한 다음 유사한 주제로 범주화 하였다. 심층면담은 5명의 교사를 대상으로 약 20분 정도 생존수영교육의 문제점, 개선방안 등에 대해 자유롭게 질문하였으며, 핸드폰 녹음기 기능을 활용하였다. 자료 분석은 빈도분석과 카이제곱분석 그리고 녹음 내용을 반복해서 들으며 의미 있는 내용을 함축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대부분의 초등교사는 생존수영교육에 부담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교직경력, 수영교육 경험, 교사들의 수영 실력 정도에 따라 생존수영교육 운영에 부담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인 부담요인으로는 안전사고에 대한 불안감, 수영시설 및 환경부족, 수영교육을 위한 이동의 어려움, 교육과정 및 프로그램의 부족, 강사의 전문성 부족, 학생 참여 부족 그리고 행정 업무 과다 7개 요인으로 나타났다. 개선방향으로는 생존수영교육을 위한 시설의 확충 및 교사연수 강화, 교통수단의 지원, 지도자능력 확보 및 교사연수 강화, 교육과정 개편, 안전대책 마련, 행정적 지원 그리고 교육과정 제외 7가지 요인으로 나타났다. 생존수영교육의 활성화와 제도적 정착을 위해 교원양성대학의 책임 있는 교사교육과 국가적 지원 그리고 전문성 향상을 위한 교사들의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나, 교사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한 요인임을 이해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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