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원호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고용개발원)
저널정보
한국특수교육교과교육학회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제13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69 - 294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특수학교에 다니고 있는 중도지적장애 학생이 필요로 하는 적절한 교육적 지원을 제공하기 위해, 중도지적장애 학생이라고 판단할 수 있는 기준과 그에 따른 적절한 지원방안을 밝히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특수교육분야에서 중도중복장애를 10년 이상 지도한 8명을 대상으로 초점집단면담 2회를 실시했다. 특수학교 중도화에 따라 중도 구분의 불필요해진 경향이 있고, 지원센터의 중도판단업무 이관으로 직접 특수교사가 중도장애구분을 관여하지 않는 등 전반적으로 중도장애를 판정하는 기준자체가 모호하다고 했다. 중도장애를 구분하는 기준으로는 교사와의 상호작용 및 수업참여 정도, 교육과정의 재구성 여부, 문제행동 및 공격적 행동 중심의 판단, 발달 연령에 따른 차별화된 기준 등의 논의가 이루어졌다. 장애정도에 따른 차별화된 지원으로는 의료적 지원서비스의 제공, 중복장애의 특성을 고려한 지원의 필요성 등이 제언 되었다. 이를 기반으로 향후 국가적 수준에서의 중도중복장애 현황 파악 및 지원방안모색이 필요함을 역설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