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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혜진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원 민족문화연구 민족문화연구 제88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73 - 203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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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에서는 <구운몽>에 나타난 표현상의 특질을 살펴 그것이 지향하는 아름다움의 성격을 규명하고자 했다. 특히 <구운몽>은 사대부 문인에 의해 창작된 고전소설이므로, 본 논의를 통해 사대부 문인의 의식 세계와 고전소설에 기반한 한국적 아름다움을 도출할 수 있으리라 예상했다. 그리하여 <구운몽>에서 아름다움에 관한 표현들(이하 미적 표현)을 살펴본 결과 크게 두 양상이 확인되었다. 하나는 비움의 미적 표현으로, 깨끗하게 씻겨지고 비워지는 방향으로 아름다움이 구현되고 있었다. 그러므로 여기에는 주로 맑음과 관련된 투명함의 시각적 이미지와 차가움의 촉각적 이미지가 활용되었다. 반대로 풍성하게 채워지는 방향으로 아름다움을 구현하는 채움의 미적 표현도 나타났다. 밝음과 관련된 시각적 이미지와 패옥?풍악의 청각적 이미지, 향의 후각적 이미지, 요리의 미각적 이미지 등이 채움의 미적 표현으로 활용되었다. 비움의 미적 표현과 채움의 미적 표현은 각기 성진의 세계와 소유의 세계의 성격을 표상하는 데에 주로 활용되고 있었다. 그러나 그와 같은 수사적 기능만 행한 것은 아니다. 미적 표현은 세계 전환을 예비하고 자연스럽게 형상화하는 역할을 했으며, 주제를 구현하는 데에도 크게 기여했다. 특히 이는 3차 세계 전환에 해당하는 결말부에서 잘 드러난다. 채움과 비움의 미적 표현이 오묘하게 어우러짐으로써 궁극의 이상적 경지가 묘사되고 있었다. 이처럼 <구운몽>의 미적 표현은 사대부가 중시하는 정신적 가치들과 공명하고 있다는 점에서 특징적이었다. 채움의 미적 표현을 통해서는 조화롭고 고상한 삶의 성취가, 비움의 미적 표현을 통해서는 현세에 얽매인 삶의 초탈이 꿈꿔졌다. 또한 그 둘을 넘어서는 궁극의 깨달음도 미적 표현을 통해 구현되었다. 어느 것이든 간에 <구운몽>의 미적 표현은 이상을 상정해놓고 그리로 향하는 특질을 보여주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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