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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은경 (고려대학교) 조대연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숭실대학교 한국평생교육ㆍHRD연구소 평생교육 · HRD연구 평생교육 · HRD연구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 - 24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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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대기업 사무직 근로자의 무경계 경력태도와 주관적 경력성공의 관계에서 무형식학습 활동의 매개효과를 실증적으로 검증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공정거래위원회에서 2020년 5월 공시한 자산 총액 기준 10조 원 이상의 상호출자제한 기업집단 중 상위 20대 기업집단에 재직 중인 사무직 근로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총 244부의 설문 결과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대기업 사무직 근로자의 무경계 경력태도와 주관적 경력성공의 직접경로는 유의하였다. 둘째, 무형식학습 활동은 무경계 경력태도와 주관적 경력성공의 관계에서 부분매개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결론적으로 대기업 사무직 근로자의 주관적 경력성공을 높이기 위해서는 무경계 경력태도가 필요하며, 무형식학습 활동은 무경계 경력태도와 주관적 경력성공의 관계를 촉진하는 역할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은 결론을 바탕으로 하여 대기업 조직 및 해당 조직에 근무하는 사무직 근로자를 위한 실천적 시사점과 후속 연구자를 위한 제언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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