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옥선 (서울대학교) 조아라 (서울대학교) 홍예리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207 - 217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초임 여자 체육교사의 학창 시절 경험한 체육 수업 경험이 교직 입문기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지를 탐색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교직경력 5년 이하의 초임 여자 체육교사 5명을 유목적적으로 선정하여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Nvivo 12를 이용하여 귀납적으로 범주화하였다. 연구결과 여학생들이 경험한 체육수업은 (a) 교사의 성 고정관념에 의한 차별, (b) 운동장에서 주목받던 체육 절대자, (c) 진면 또는 반면 여자 체육교사와의 만남으로 범주화되었다. 이러한 경험이 교직 입문기에 미친 영향은 (a) 체육 잘 하기의 허점, (b) 차별적 학습자에 대한 이해와 공감 증대, (c) ‘여자’ 체육교사에서 ‘체육교사’ 되어가기로 범주화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여학생 체육수업 내실화 필요성, 교사교육에서 여자 체육교사들의 과거 체육경험에 대한 비판적 성찰의 필요성, 여자 체육교사의 전문적 성장을 지원할 수 있는 전문성 개발 프로그램의 필요성, 그리고 여자 체육교사들의 전문적 성장을 총체적인 관점에서 파악하는 후속 연구를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