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여상인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과학영재교육학회 과학영재교육 과학영재교육 제12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37 - 248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과학영재수업을 담당하는 초등과 중등교사의 영재수업에 대한 신념과 실천 행동을 교사변인인 학교급별, 성별, 영재교육경력별로 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단위학교 영재학급에서 영재수업을 수업을 맡고 있는 영재담당교사 263명(초등교사 183명, 중등교사 80명)을 대상으로 영재수업에 대한 신념과 행동을 측정하는 5단계 척도의 설문(5개 범주, 21문항)을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초등교사와 중등교사의 영재수업에 대한 신념과 행동은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며, 영재를 지도한 교육경력도 영재담당교사의 영재수업에 대한 신념과 행동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별에서는 영재담당 초등 여교사의 경우 초등 남교사와 중등 여교사에 비하여 신념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행동에서는 남교사와 여교사 사이에 큰 차이가 없었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영재수업에 대한 영재담당교사의 신념과 행동의지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어떻게 탐색할 것인지를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