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젠더 정의 관점에서 교회 직제와 교회 정치를 살펴봄으로써, 실천신학 연구의 새로운 방향성과 과제를 모색해보려는 연구이다. 보편개념이었던 ‘공리주의’나 ‘자율성’, ‘도덕적 가치’라는 정의 이론이 여성에게도 똑같이 정의로운지 되묻는 게 젠더 정의의 출발이었다면, 종교개혁의 ‘만인사제설’에 기반한 ‘교회 직제와 교회 정치’ 이론이 여성에게도 과연 정의로운 실천신학 이론인지 되묻고자 시도되었다. 제2장에서는 페미니스트 정치철학자인 낸시 프레이저의 분배, 인정, 그리고 동등 대표참여라는 삼차원적인 젠더 정의 개념을 정리하였으며, 젠더 정의가 현대사회에 불러온 변화를 여성 정치 할당제, 대표직 참여, 여성리더십 담론에서 살펴보았다. 제3장에서는 종교개혁의 ‘만인사제설’이 근·현대사회에 끼친 영향사와 종교개혁에서 여성의 소외 과정의 역사를 간략하게 알아본 후, 16세기 ‘만인사제설’에서 현대개념인 젠더 정의 불씨를 살려내어 교회 직제와 연결해보았다. 제4장에서는 교회 직제와 교회 정치의 실천신학적 의미를 ‘여성 주체성 인정’, ‘교회의 유기체 회복’, ‘남녀파트너십’의 영역에서 살펴보았다. 아울러 오성춘 교수가 전망한 실천신학의 미래 요소들 가운데, ‘목양 측면’, ‘지도력 변화’, ‘창조론 중심의 교역’의 세 요소를 젠더 정의 관점으로 재해석해보았다. 나아가 젠더 정의를 위한 해결책으로, 세대별 남녀비율에 맞는 의사 결정권과 대표권 참여를 부여하고, 선출직 제도나 재신임 투표 등 자질 검증 시스템을 갖추고, 지구 치유와 생태 정의를 위한 유기체적 성격을 갖춘 교회 직제와 교회 정치의 변화를 제시하였다. 결론으로, ‘젠더 형평’, ‘여성 주체성 인정’, ‘동등 대표권’이라는 젠더 정의 관점은 교회와 사회 현장을 연결하는 경험이론으로서 실천신학이 추구하는 원리와 방향성, 그리고 방법론이 될 수 있음을 밝혔다. 젠더 정의 관점에서 본 실천신학의 과제로는 첫째, 교회 헌법과 목회학, 예배학과 설교학을 젠더 정의 관점에서 재고하는 실천신학 연구가 이뤄져야 한다. 둘째, 여성에게도 성서해석과 설교권, 의사 결정권과 대표권이 발휘되도록 교회 헌법개정과 교단 차원의 협력과 지원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셋째, 실천신학 교육과정에서 젠더 정의 관점과 연계할 수 있는 여성학과 성경적 페미니즘, 젠더 정의와 젠더 담론, 여성리더십과 남녀파트너십 과목이 개설되어야 한다. 넷째, 젠더 이슈 해결과 친환경 실천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여성 교회 헌법 개정위원을 세우기와 교회 헌법소원제도가 마련되어야 하며, 젠더 정의와 생태 정의에 관한 후속 연구들이 요청된다.
This study demonstrates that the gender justice perspective with gender equity, recognition of women’s subjectivity, and equal representation is a must for academic principles, orientation, and methodology of practical theology as a theory of experience connecting the church and society. The tasks of practical theology from the viewpoint of gender justice are as follows. First, a follow-up study of practical theology that reconsiders the constitution of the church, pastoral studies, worship, and preaching from the viewpoint of gender justice should be conducted. Second, it is necessary to amend the constitution of the church and provide support and cooperation at the denomination level so that women’s rights to interpret the Bible, to preach, and to make decisions and to represent can be guaranteed. Third, in order to promote gender sensitivity, the practical theology curriculum should include courses involving gender justice such as women’s studies, biblical feminism, women’s leadership, gender theories, and equal partnership between men and women. Fourth, women members for the constitutional amendment committee need to be selected and the constitutional petition system needs to be created. Follow-up studies on gender justice and ecological justice are to be do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