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영숙 (중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내러티브교육학회 내러티브와 교육연구 내러티브와 교육연구 제8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7 - 28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Clandinin과 Connelly가 발전시켜 질적연구방법으로 정착시킨 ‘내러티브 탐구(Narrative Inquiry)’에 대한 필자의 이론적 이해와 실제적 경험을 바탕으로 ‘내러티브 논문을 어떻게 쓸 것인가’의 관점에서 내러티브 탐구자에게 논문 작성 가이드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된 기고문이다. 내러티브 탐구의 본질적 목적인 ‘개별 인간 경험의 이해’는 탐구의 처음부터 끝까지 연구자가 명심해야 하는 요소임을 강조하였고, 내러티브 논문을 구성하는 각 항목 별로 작성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이론적 지원과 더불어 빈번히 발생하는 항목별 글쓰기 오류와 작성 시 주의 사항 등을 제시하였다. 본고가 인간 이해에 관심을 가지고 내러티브 탐구를 시작하는 연구자들에게 힘과 도움이 되기를 기원하며, 성숙한 내러티브 탐구자로 거듭나서 좋은 내러티브 논문의 생산으로 이어지길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