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지은경 (마장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내러티브교육학회 내러티브와 교육연구 내러티브와 교육연구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03 - 124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코로나19 속에서, 초등학교 신규교사들의 학교생활 경험 탐구를 통해 그들의 안정적인 교직 적응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개별 인간의 경험 이해에 알맞은 내러티브 탐구방법을 적용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 문제는 첫째, 코로나19 상황 속에서 초등학교 신규교사들은 어떤 경험을 하였는가? 둘째, 신규교사들의 경험의 의미는 무엇인가?이다. 연구 결과, 신규교사의 교직생활 경험의 의미는 다음과 같다. 첫째, ‘코로나19 속에서 흔들리는 교사의 정체성 찾기’, 둘째, ‘개인적, 실제적 지식(PPK)의 중요성 깨닫기’, 셋째, ‘포스트 코로나19를 바라보며 변화와 성장에 대해 기대하기’이다. 이와 같이, 신규교사들은 교사로서의 정체성 확립과 비대면 수업의 질 향상을 위해 교육 현장에 실제 적용 가능한 지식을 탐구했다. 이는 그들의 변화 및 성장의 원동력이 되었다. 이에 근거하여, 포스트 코로나19 시대의 신규교사들이 안정적으로 교직에 적응할 수 있는 멘토링 제도 보완 및 다양한 지원체계 마련, 현장 적용 가능한 개별적, 실제적 지식을 쌓을 수 있는 제도 개선, 그리고 교사들의 교육 커뮤니티 활성화를 위한 제도적 뒷받침을 제안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