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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루디아 (성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피부과학연구원 아시안뷰티화장품학술지 아시안뷰티화장품학술지 제18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629 - 641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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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본 연구는 다문화 가정의 미용 교육 방법 및 내용 요구도에 관한 연구를 목적으로 한다. 방법: 경기도 안산시와 수원시에 거주하는 외국인 근로자, 국제결혼이주자로 구성된 다문화 가정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 방법은 SPSS 23.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미용 교육 방법 요구도, 미용 교육 내용 요구도 차이를 파악하기 위해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 카이제곱 검정(χ2-test), 기술 통계분석을 수행하였다. 결과: 다문화 가정은 미용 교육 방법에 있어서 미용 교육 분야로 대부분 헤어와 네일 교육을 원하며, 교육방식으로는 미용 특강이나 현장실습을 통해 기술강사, 실무 종사자에게 교육을 받기를 요구하였으며, 교육을 통해 향후 기술 습득과 취업을 기대하였다. 또한 미용 교육 내용으로 헤어는 커트 교육을, 피부는 얼굴 관리, 네일 아트는 네일 기본관리, 메이크업은 기본 메이크업 교육을 요구하였다. 이러한 교과 내용은 NCS에서의 기초 기술 습득 단계로 다문화 가정의 미용 교육이 기술 습득을 목적으로 하는 현장 중심 교육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보였다. 결론: 다문화 가정의 미용 교육 훈련은 안정된 일자리 창출의 방법이 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를 참고하여 다문화 1세대와 자녀를 포함한 다문화 가정에 미용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한다면 한국 사회에서 더 안정적인 정착을 유도할 수 있는 교육의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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