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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Kwangil Ko (Woosong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2권 제11호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1,807 - 1,813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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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시장은 매체의 변화에 크게 영향을 받는 산업 분야로서 특히 방송 산업은 온라인 매체의 등장으로 광고시장이 지속해서 감소하는 추세에 있다. 디지털방송 시대가 정착되면서 TV가 다양한 데이터서비스를 실행할 수 있는 능동적 매체로 발전하였는데 이는 시청자의 광고 소비행태도 능동적으로 변할 수 있음을 의미하여 방송 산업은 데이터서비스와 광고를 결합한 새로운 광고시장 성장전략을 고민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노출 시간과 정보 표현 공간에 심각한 한계가 있는 자막광고를 대상으로 광고의 부가정보를 제공하는 데이터서비스를 설계하였다. 구체적으로, 데이터서비스의 사용자 시나리오와 사용자인터페이스, 디지털방송 국제표준 DVB 기반의 부가정보 전송 방법을 설계하고, 데이터방송 국제표준 MHP 기반의 프로토타입을 개발하여 본 데이터서비스 활용이 자막광고 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결론적으로 광고의 이해도, 호감도, 각인도 측면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효과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Subtitle Advertisement Linked Data Service
Ⅲ. Data Service Effectiveness Analysis
Ⅳ. Conclusion
References

참고문헌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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