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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종아 (유원대학교) 정미란 (유원대학교)
저널정보
단국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논총 특수교육논총 제37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227 - 239 (13page)
DOI
10.31863/JSE.2021.11.37.4.2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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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인지 동사는 ‘알다’, ‘생각하다’, ‘판단하다’와 같은 정신적이고 심리적인 내면의 흐름을 표현하는 어휘를 말한다. 이러한 인지 동사의 이해는 타인의 의도와 판단 등의 정신 활동의 추측과 관련 있다. 본 연구에서는 타인의 마음이해와 화용능력에 특히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알려진 ADHD 아동의 인지 동사 이해능력을 살펴봄으로써 이에 대한 평가와 중재의 필요성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3~6학년 ADHD 아동 12명과 일반아동 12명이 본 연구에 참여하였다. 아동들은 제시된 문맥에 맞는 인지 동사를 선택하는 24개 문항의 과제를 수행하였다. 채점된 점수는 두 아동집단 간 비교를 위해 독립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고 오류 유형과 오류 문항의 빈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ADHD 아동은 일반아동에 비해 문맥에 맞는 인지 동사를 선택하는 능력이 저조하였다. 오류 유형은 일반아동과 유사하게 대체로 의미 관련 오류를 선택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몇몇 문항의 오류 빈도가 특히 높아 일반아동과는 다른 양상을 보이기도 하였다. 결론: 이러한 결과에 대해 인지 동사의 구문 및 의미적 특성과 ADHD 아동의 화용적 어려움을 관련지어 살펴보고 인지 동사를 포함한 마음상태 어휘의 평가와 중재의 중요성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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