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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Ilho Jeong (University of Seoul) Sion Kim (University of Seoul) Minje Choi (University of Seoul) Donggyun KU (University of Seoul) Seungjae LEE (University of Seoul)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85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392 - 397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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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는 대중교통 활성화, 녹색교통진흥지역 구축, 공유자전거 이용 확대 등 친환경 교통정책을 추진 · 시행하고 있다. COVID-19 대유행과 확산으로 사회적 거리두기 정책을 엄격하게 시행하고 있다. 사람들의 움직임과 교통량이 크게 줄었다. 전염병으로 인해 사람들은 통행 관련 의사결정 경향을 바꿔야 했다. 이러한 배경에서, 본 연구는 대유행 기간 동안 서울의 공유 자전거 교통량의 변화를 분석하였다. 회귀분석을 이용하여 사회적 거리 수준과 공유 자전거 이용의 관계를 분석했다. 모란의 I 테스트와 핫스팟 분석을 통해 공간적으로 형성된 클러스터 분석을 실시했다. 그 결과는 COVID-19 확산과 자전거 공유 이용 사이의 중요한 상관관계가 발견되었음을 보여준다. 사회적 거리 두기 수준이 한 단계 높아지면 하루 자전거 공유 대여 건수는 약 1만 배 증가했다. 공간분석 결과 공유 자전거 이용량의 변화가 공간적으로 클러스터를 형성하고 있으며, 모란의 I 테스트에서는 p-값이 0에 매우 가까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보였다. 연구 결과는 특별한 상황에서 정부의 정책이 녹색 교통을 촉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녹색 교통의 이용은 도시의 대기 오염 감소와 직결된다. 그러한 교통수단은 환경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정부는 친환경 교통 활성화를 위해 지역적 특성을 고려하여 보다 효과적인 성과를 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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