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지혜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음악교육학회 음악교육연구 음악교육연구 제48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25 - 144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마이크로티칭 단계 중 피드백 과정과 동료와의 협동을 통한 수업설계 및 실행 과정에서의 중등예비음악교사의 경험에 대해서 탐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20명의 중등예비음악교사를 대상으로 성찰저널, 면담, 수업동영상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예비음악교사들은 마이크로티칭 피드백 과정에서 객관적으로 자신의 수업실제를 바라볼 수 있었고, 이를 통해서 수업을 개선하고 자신감을 가질 수 있었다. 그러나 지나치게 비판적인 수업평가는 새로운 것을 시도하고자 하는 예비음악교사의 의지를 억제시키기도 하였다. 둘째, 중등예비음악교사들은 동료들의 수업을 관찰하면서 음악교사 태도의 중요성을 깨닫고, 음악수업을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들을 습득할 수 있었다. 셋째, 마이크로티칭을 위한 수업을 준비하는 과정에서의 동료 간의 협동은 예비교사들의 사고의 폭을 넓혀주었다. 하지만 소통하는 과정에서의 예비교사들의 미숙한 모습은 이들 간의 갈등의 원인이 되기도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