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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혜진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우리어문학회 우리어문연구 우리어문연구 제6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387 - 410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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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베트남인 학습자의 한국어 어두 폐쇄음 지각 양상을 고찰하고, 이를 한국어 모어 화자의 어두 폐쇄음 지각 단서와 비교하여 논의한 것이다. 베트남인 고급 학습자 30명을 대상으로 한국어 어두 폐쇄음의 VOT와 후행 모음의 f0를 조절한 지각 실험을 수행한 결과, 베트남인 학습자는 한국어 모어 화자와 마찬가지로 VOT와 후행 모음의 f0를 지각 단서로 사용하여 한국어 어두 폐쇄음의 세 가지 종류를 구별한다. 그러나 한국어 모어 화자가 VOT에 관계없이 후행 모음의 f0를 지각 단서로 하여 평음과 격음을 구별하는 데 반해, 베트남인 학습자는 VOT와 후행 모음의 f0를 모두 지각 단서로 사용하여 평음과 격음을 구별한다. 이처럼 베트남인 고급 학습자는 어두 폐쇄음의 종류를 지각할 때 후행 모음의 f0를 제한적으로 활용하고, 세 가지 종류의 폐쇄음 구별에 모두 VOT를 지각 단서로 활용한다. 따라서 VOT를 경음과 나머지 종류의 폐쇄음을 구별하는 지각 단서로 활용하는 한국어 모어 화자와 달리, 베트남인 고급 학습자는 짧은 VOT를 경음과 평음을 구별하는 결정적인 단서로 사용하지 않는다. 이 때문에 베트남인 고급 학습자가 한국어 폐쇄음의 경음과 평음을 명확하게 구별하지 못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와 같은 현상은 베트남인 학습자가 성조 언어인 모국어의 영향으로 분절음의 구별에서 음높이 단서를 제한적으로 활용하는 데서 그 원인을 찾아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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