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도희 (숭의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러스트레이션학회 일러스트레이션 포럼 일러스트레이션 포럼 제21권 제6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67 - 76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독립잡지의 유형별 선호도 연구를 통해 2000년대 이후 잡지구매 의도를 모색해 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Filo, 매거진B, 매거진F, 프리즘 오브, 보스토크 이상 5권의 독립잡지별 디자인 느낌, 선호도, 구매 의향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독립잡지 구독에 관한 경험이 있는 서울 시내 5개 대학의 1~3학년을 중심으로 설문 조사를 3개월에 걸쳐 시행하였다. SPSS 통계분석결과, 첫 번째는 독립잡지의 선호되는 핵심감성이 ‘독특한, 부드러운, 고급스러운’인 것으로 나타났다. 잡지의 역할이 정보에서 개인의 취향 위주로 바뀌면서, 선호하는 잡지의 선호 감성도 변화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두 번째 연구결과는 매거진B에서 이미지의 선호도가 뚜렷했고, 프리즘 오브에서 타이포그래피와 색채에 대한 선호가 두드러졌다는 것이다. 감성적 요인에서도 프리즘오브가 가장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음이 통계적으로 밝혀졌다. 마지막으로 독립잡지 간 디자인 선호도는 프리즘오브>매거진B>매거진F>보스토크>Filo 순으로 나타났다. 디자인 선호도와 구매 의도 간의 상관관계는 5가지 종류의 잡지 모두 디자인과 구매와의 상관관계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적 선호도가 높을수록 디자인에 대한 호감도도 강하며, 디자인에 대한 호감이 높을수록 구매의사로 이어지는 경향이 더 높아진다고 볼 수 있다. 결론적으로 2000년대 이후 잡지는 정보매개체의 기능보다, 개인의 취향을 밀접하게 반영하여 결속력을 다지고, 디자인에 대한 호감도로 소유 욕구를 불러일으키는 잡지일수록 구매로 이어짐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