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민송 (세종대학교) 김정열 (총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러스트레이션학회 일러스트레이션 포럼 일러스트레이션 포럼 제22권 제66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07 - 116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지역별 농산물 브랜드들은 지역이나 특산물의 이미지를 차별화 및 고급화로 변화시키고, 보다 효과적인 지역 농산물의 판매를 위해 이용되고 있다. 서울과 인접한 도시인 경기지역의 시와 군들은 다양한 농산물들을 생산하고, 지역의 대표 농산물 브랜드를 활용하여 소비자에게 접근하고 있다. 현재, 경기지역 내에서는 총 357개의 농산물 브랜드가 운영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아커(Aaker)의 브랜드 개성 척도의 선행연구 고찰을 진행했고, 브랜드 개성 상위요인 5가지와 하위요인 15가지, 세부 하위요인 64가지를 기준으로, 경기지역 브랜드 네임 339개를 공동 브랜드 네임과 개별 브랜드 네임으로 개별 분석했다. 분석방법으로는 브랜드 네임을 단어별로 나누어 키워드를 파악 후, 해당하는 요인과 브랜드 개성에 대입하여 분류했다.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론으로는 첫째, 공동 브랜드 네임과 개별 브랜드 네임 모두 브랜드 개성 요인 사용의 빈도가 2개 요인 > 1개 요인 > 3개 요인 > 4개 요인 순인 것을 확인했다. 둘째, 5가지 브랜드 개성 요인 중 공동 브랜드 네임에서는 흥미유발 요인을 가장 많이 사용하였고, 개별 브랜드 네임에서는 진실성 요인을 가장 많이 사용한 것을 확인했다. 셋째, 브랜드 개성이 사용된 조합으로는 공동 브랜드에서는 흥미유발 요인 1가지의 조합이 가장 많았으며 개별 브랜드에서는 진실성과 자신감 요인의 2가지 조합이 가장 많다는 것을 확인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