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지윤 (한국외국어대학교) 정윤재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광고학회 광고학연구 광고학연구 제31권 제6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69 - 92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TV 광고요금구조와 관련하여 계속해서 제기되어온 문제는 기준요금이 시급을 기반으로 책정되기 때문에 개별 프로그램의 시청률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한다는 점이다. 이에 지상파 3사의 광고요금, 시청률을 활용하여 현재 TV 광고요금구조에 대한 실증적 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지상파 프로그램의 광고요금에 대해 시청률이 갖는 설명력은 43%로 나타났으며, 시급 및 채널 간 광고요금 구조와 시청률 구조도 매우 다르게 나타나 시급 간 광고요금 차이가시청률에 의해 설명되지 않음을 검증하였다. 또한 전체 지상파 프로그램의 55%만이 시급에 맞는 적정 시청률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방송사는 시청률 수준을 방송 광고요금보다 높게 반영하는 방향으로의 개선을 통해 TV 광고 요금구조의 타당성을 확보할 수 있을것이며, 광고주는 광고비 효율성에 대한 예측 가능성을 높임으로써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매체기획이 가능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