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진호 (동국대학교) 유하라 (동국대학교 교육연구원)
저널정보
한국교육철학학회 교육철학연구 교육철학연구 제41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7 - 46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학교현장에서 생성되고 있는 교사 수업담론은 수업에 대한 비판과 성찰, 개선을 위한 실천적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수업담론은 여러 가지 면에서 이론과 차이점이 있다. 수업 이론이 과학적인 특성을 지닌 객관적인 언어에 기초하고 있다면, 수업담론은 교사들이 생성하는 현장언어로서의 특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교사들의 수업 담론은 과거부터 학교 현장에서 언급되고 있었지만, 대부분 일회성의 이야기 혹은 자기고백적 내러티브(narrative) 이상의 의미를 지니지 못했던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최근 교사 수업담론은 저작물의 형태로 생성되고 있고,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수업담론의 생성이 현장 교사들의 전문적 실천 활동의 일환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러한 교사들의 전문적 실천 활동에는 교사 수업담론을 저술, 출판하는 과정과 담론적 생성을 위한 교사 공동체 활동이 포함되어 있다. 교사 수업담론의 저술과 출판은 담론의 공공성(publicity)과 권위(authority)를 확보하게 되는 계기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의의를 내포하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교사 수업담론의 중요성에 대한 최근의 상황을 고려하여, 1990년 이래 생성된 교사 수업담론에 대한 분석을 시도하였다. 이 연구의 분석방법은 페어클러프(Fairclough)의 비판적 담론 분석기법(Critical Discourse Analysis: CDA)이다. 이 연구에서는 교사 수업담론에 대한 비판적 담론분석을 통해 교사 수업담론의 실천적 과정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