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수희 (안동과학대학교) 정갑연 (안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상품학회 상품학연구 상품학연구 제37권 제6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45 - 56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화장품 판매원의 자아탄력성이 공감능력을 통해 대인관계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즉, 본 연구에서는 화장품 판매원의 자아탄력성이 인지, 정서, 사회기술 공감으로 구성된 공감능력에 영향을 미치고, 이러한 공감능력이 처음관계맺기, 타인의 불쾌감 주장, 자기노출, 정서적 지지 및 조언, 대인갈등 다루기를 내포한 대인관계능력을 향상시키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화장품 판매원의 자아탄력성은 공감능력의 구성요인인 인지 공감, 정서 공감, 사회기술 공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공감능력이 높을수록 대인관계능력의 구성요인인 처음 관계 맺기, 타인에 대한 불쾌감 주장, 자기 노출, 정서적 지지 및 조언, 대인갈등 다루기에 대체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공감능력 중 정서공감은 대인관계능력의 하위요인인 처음관계맺기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화장품업계에 종사하는 관리자들에게 판매원의 대인관계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필요한 자아탄력성과 공감능력의 함양과 관련된 시사점을 제공할 것으로 생각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9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