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재완 (서울광장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적장애교육학회 지적장애연구 지적장애연구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55 - 75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통합 교육현장에서는 동아리가 조직되는 과정에서 장애학생의 개별적인 특성과 흥미 및 적성이 고려되지 못하는 경우가 많고, 통합 동아리 프로그램 개발과 활용에 대한 연구도 아직까지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이 함께 참여하는 학교텃밭 동아리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직접 실시하여 비장애학생의 장애수용태도와 장애학생의 변화에 미친 효과를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 참여자는 서울K초등학교 3~6학년 17명(장애학생 5명, 비장애학생 12명)이고, 중재는 통합 상황의 학교텃밭 동아리 프로그램으로 매주 1회 목요일 6교시 동아리 시간에 총 12회기에 걸쳐 실시하였다. 비장애학생의 장애수용태도 변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실험집단 대응표본 t검정을 사용하였고, 장애학생들의 변화는 연구자의 일지와 프로그램에 참여한 보조인력 4명과의 면담 자료를 통해 알아보았다. 연구 결과 통합 상황의 학교텃밭 동아리 프로그램을 시작하기 전 비장애학생의 장애수용태도 평균은 57.67점이었으나 프로그램이 끝난 후 60.08점으로 2.32점 향상되어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t=2.29, p<.05). 장애학생들은 프로그램 참여가 계속될수록 활동에 더욱 적극적으로 참여하였고, 비장애학생들과의 사회적 상호작용이 향상했으며, 자신감과 즐거움 표현도 증가했다. 본 연구는 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이 함께 참여한 학교텃밭 동아리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시하여 그 긍정적 효과를 보고한 연구로서 통합 교육현장의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을 위한 모범 사례를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끝으로 연구 결과에 대한 논의와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