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채원 (고려대학교 원예생명공학과) 홍종원 (고려대학교) 김종윤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화훼학회 화훼연구 화훼연구 제28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59 - 268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팝업 스타일 웨딩의 화훼장식에 관한 인식과 선호도 현황을 알아보고자 국내 성인 남녀 43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팝업 스타일 웨딩에 대하여 대부분(74%)의 응답자가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웨딩에서의 화훼장식을 중요한 요소로 인식하였다. 응답자들은 팝업 스타일 웨딩의 장점으로 하객과의 소통이 자유롭고공간과 인원에 따라 맞춤 웨딩이 가능하며 예비부부가 주도하는 개성 있는 웨딩으로 인식하였으며, 단점으로는 날씨에 따른 변수(악천후, 땡볕, 습도 등)라고 인식하였다. 팝업 스타일웨딩의 공간으로는 실내공간보다 실외공간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실내·외 공간에서 모두 현대적 스타일 건물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팝업 스타일 웨딩의 화훼장식에 대하여 응답자들은 기존 웨딩의 화훼장식보다 공간의 특성을 잘 나타내고, 예비부부가 선호하는 화훼장식의 선택이 가능하며, 화훼장식과 어우러지는 다양한 오브제(장식품) 선택이 가능한 것으로 인식하였다. 팝업 스타일 웨딩의화훼장식 요소로는 웨딩카를 제외한 모든 화훼장식 요소를 중요하게 생각하였으며, 특히 웨딩 꽃길, 신부 부케, 웨딩 꽃길입구장식이 가장 돋보여야 할 부분이라고 인식하였고, 여성이남성보다 화훼장식의 중요도를 높게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개성을 중시하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팝업스타일 웨딩 화훼장식의 활성화를 위하여 소비자에게 폭넓은정보 제공이 필요하며, 소비자의 요구에 알맞은 디자인을 제공하는 팝업 스타일 웨딩 화훼장식으로 소비자들의 웨딩 화훼장식 만족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