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소정 (서울후암초등학교 교사) 고홍규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논총 미술교육논총 제34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47 - 177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 미술 교과에서 미술문화이해능력 신장을 위한 프로젝트 수업을 개발하고, 이를 초등 교육 현장에 적용하여 그 효과를 살펴봄으로써 교육적 실천을 개선하기 위한 실행 연구이다. 이를 위하여 먼저 이론적 탐색을 통해 미술문화이해능력의 개념을 살펴보았다. 미술문화이해능력은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에서 제시된 심미적 감성 역량과 공동체 역량에 연계된 미술 교과 특유의 교과역량이다. 이는 다양한 미술문화를 이해할 수 있는 심미적 감성역량을 바탕으로 공동체 발전에 공헌할 수 있는 역량이 동시에 함양되어야 한다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개념 이해에 의해 ‘사회 문제들에 대해 SNS 미술 활동을 통해 알리기’라는 주제의 프로젝트 수업을 계획하고 실행하였다. 프로젝트 수업의 실행 결과 학생들로 하여금 미술 문화의 가치와 역할에 대한 이해의 확장, 미술 문화 속에서 다양한 매체와 방법을 활용하여 표현하고 소통하는 기능 신장, 그리고 미술 문화의 가치를 내면화 및 미술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의 형성 등 미술문화이해능력의 지식, 기능, 가치태도적인 요소들이 함양되는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