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기흥 (부산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발달장애학회 발달장애연구 발달장애연구 제25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85 - 112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독일의 장애대학생을 위한 교육복지 지원체제와 대학사례를 살펴보고, 그 특성을 통하여 우리나라 장애인 고등교육정책의 발전을 위한 의미를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먼저 독일의 장애대학생들의 교육복지 지원체제와 관련된 주요 법령들과 주(州)의 교육부장관 회의와 대학총장협의회 등의 각종 권고들을 중심으로 고찰하였다. 이어서 장애대학생을 위한 교육복지 사례로 쾰른 대학교의 현황을 간단히 소개했다. 본 연구결과에서 도출된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독일의 장애대학생들을 위한 교육복지 체제는 법률적인 측면에서 체계적인 연속적 특성을 보인다는 점이다. 둘째, 독일의 장애대학생 복지정책이나 실천적 과정에서 각각 최고 행정책임자인 문화교육부장관이나 대학교총장들의 지속적이고 적극적인 관심과 협력적 실천의지를 볼 수 있다. 셋째, 독일의 고등교육정책에서는 장애인뿐만 아니라 만성질환을 가진 대학생들까지 포함하여 대학교육의 무장애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는 점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