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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정현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조형디자인협회 조형디자인연구 조형디자인연구 제23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35 - 153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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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제품 개발 프로세스(NPD) 는 새롭게 만들어지거나 다시 브랜딩(Branding) 되는 제품과 서비스의 개념화, 디자인, 개발 및 마케팅을 포함한 일련의 과정을 말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기술(Technique) 중심의 미술대학 공예전공 기초교과목 중 제품기획 과정에 적용할 수 있는 공예 신제품 개발 프로세스(NCPD) 프로토타입(Prototype)을 제안하여 이를 기반으로 학생들의 문제해결 능력을 향상시키고 졸업 후 1인 창업 혹은 공예 제작현장에 바로 투입 가능한 인재배출을 위함에 있다. 신제품 개발 프로세스의 문헌고찰을 통하여 개념을 이해하고 공예전공 중심의 신제품 개발 프로세스의 필요성을 살펴보았다. 또한 공예 제작환경과 창작자가 가진 특성을 반영하여 C-Stage 1단계부터 5단계까지의 공예 신제품 개발 프로세스 프로토타입을 제안하였다. 각 단계별로 핵심 주제에 맞는 개발활동과 교과활동을 포함하고 있으며 C-Stage 1, 2 단계를 중심으로 15주 동안 진행되었던 제품기획프로세스 수업의 최종 결과물과 프로세스 평가 질문 사례를 분석하고 학습 기대효과를 확인할 수 있다. 아울러 학생주도형 학습을 가능하게 하여 복잡한 문제 해결능력(complex problem solving), 비판적 사고(critical thinking), 창의성(creativity) 증진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판단한다. 예비 창작자인 학생들은 시스템화 된 프로세스를 따라가며 스스로 사고하고 판단하는방법을 익히고 아이디어를 확장 시키는 도구로서 쉽게 활용할 수 있다. 이번 연구를 통하여 디자인경영과 공예 분야의 융복합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져 4차 산업혁명에 걸맞은 공예산업의 혁신을 기대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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