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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승민 (남서울대학교)
저널정보
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제67권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69 - 179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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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최근 패스트푸드 점에 급속하게 도입되고 있는 무인주문결제시스템의 사용자들이 가질 수 있는 저항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규명하고자 한다. 이에 혁신 저항 모델(Innovation Resistance Model) 을 기반으로 한 선행연구를 통하여 혁신 저항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지각된 유용성, 사용자의 혁신에 대한 태도, 디지털 리터러시, 이전 혁신 경험으로 도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사용자의 지각된 유용성이 높을수록 패스트푸드 점의 무인주문결제시스템에 대한 사용자 혁신저항은 낮아지는 것으로 밝혀졌다. 둘째, 사용자의 과거 혁신에 대한 경험이 긍정적 일수록 패스트푸드 점의 무인주문결제시스템에 대한 사용자 혁신저항은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혁신에대한 태도와 디지털리터러시의 수준은 혁신 저항에 의미 있는 결과를 나타내지는 못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향후 무인주문결제시스템을기획/개발하는데 있어 가이드라인으로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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