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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제갈현소 (대전 송강중학교)
저널정보
우리말교육현장학회 우리말교육현장연구 우리말교육현장연구 제13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7 - 34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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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책은 어린이들을 위한 책으로 생각되어 왔으나 고유의 장르적 특징이 구축되면서 하나의 예술 양식으로 인정받고 있다. 매체 환경이 변화하면서 학습자들도 이전보다 문자 텍스트보다는 영상 매체나 시각적 이미지에 대한 감수성이 더 높아졌으며 그림책은 이러한 학습자의 여건과 부합하는 학습 자료로 평가할 수 있다. 이 연구에서 대상으로 하는 그림책은 이야기가 들어 있는 창작 그림책이라고 할 수 있는데 그림책을 읽는 과정에서 어떤 인물과 어떤 상황에 공감하는가를 알아보기 위해 연구가 시작되었다. 그러나 연구 과정에서 교사들이 학생들의 반응을 알아보지도 않고 자신의 감상 결과를 가지고 예상답안을 마련해 왔다는 사실과 직면하게 되었다. 학생 독자들의 반응을 통해 교사가 미처 읽지 못한 것들을 깨닫게 되는 도움을 받았으며 학생 반응을 알아보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는 점을 확인했다. 또 그림책을 그림책답게 읽게 하기 위해서는 글과 그림이 상호보완적으로 의미를 형성하고 있는 점에 따라 글과 그림을 함께 읽을 수 있도록 하는 고려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교사 중심의 감상 과정에서 벗어나 학생의 반응에 주목할 때 온전한 감상에 더 가까이 갈 수 있을 것이며 함께 의미를 만들어가는 수업이 가능해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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