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성환 (서울가주초등학교) 손태권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교육연구 교육연구 제80권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275 - 294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수학, 과학 성취도 추이변화 국제비교 연구(TIMSS) 2019 자료를 활용하여 우리나라 중학생의 수학 학습동기 잠재프로파일 유형을 탐색하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교실, 가정환경 요인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또한, 중학생의 수학 학습동기 유형에 따라 미래 교육 포부 수준에 차이가 있는지를 비교하였다. 분석결과, 중학생의 수학 학습동기 잠재프로파일은 ‘학습동기 매우미흡집단’, ‘학습동기 미흡집단’, ‘학습동기 보통집단’, ‘학습동기 우수집단’과 같이 4개 유형으로 분류되었다. 수학 학습동기 유형에 미치는 요인을 분석한 결과, 성별, 사교육기간, 수학성취도, 수업의 명료성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수학 학습동기 유형에 따른 교육 포부 수준을 살펴본 결과, 학습동기가 높을수록 더 높은 수준의 교육기관을 졸업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중학생의 수학 학습동기를 향상시킬 수 있는 교육적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