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인주 (울산대학교) 박혜원 (울산대학교)
저널정보
인지발달중재학회 인지발달중재학회지 인지발달중재학회지 제10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37 - 54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취학 전 아동을 대상으로 기초학습능력, 자아존중감, 사회적 유능감의 관계를 알아보고, 자아존중감과 기초학습능력과의 관계에서 사회적 유능감의 매개효과를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한국아동패널 7차년도 연구에 참여한 만 6세 아동 1,468명이다.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아동의 기초학습능력과 자아존중감, 사회적 유능감 간에 정적인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사회적 유능감이 기초학습능력에 직접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자아존중감은 기초학습능력에 간접효과가 있어 자아존중감과 기초학습능력과의 관계에서 사회적 유능감이 부분매개효과를 가지는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기초학습능력을 향상시키는 방안으로써 자아존중감과 사회적 유능감 증진의 중요성을 시사한다. 가정, 학교, 사회전반에서 아동의 지적 발달을 위해 사회정서적 프로그램을 강화할 필요성이 제기되었으며 후속 연구에서는 아동의 특성에 맞는 개별화된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