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진영 (광주대학교) 노영희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0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67 - 302 (3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문화예술교육적 방법론을 교양과목에 적용하여 개발한 문화예술창작 교양과목의 효과를 대학생의 핵심역량, 즉 자기표현, 자긍심, 자기주도성, 문제해결력, 창의성 등의 차원에서 분석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표집대상은 G시에 소재한 G대학교의 교양과목을 수강한 247명의 학생들이다. 연구방법으로는 실험집단 1개와 비교집단 2개에 대해 사전사후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문화예술창작 교양과목의 경우 사전-사후 변화량에서 6개 핵심역량 모두에서 문화예술향유 교양과목, 일반 교양과목보다 향상된 결과를 보여주었고, 통계적으로 의미있는 결과를 보인 핵심역량은 자긍심, 자기주도성, 문제해결력 등이었다. 그리고 사전-사후 변화량에서 집단간 의미있는 차이를 보인 핵심역량으로는 자긍심, 자기주도성 등이었다. 본 연구결과를 반영, 대학 교양 과목에 대한 문화예술교육의 특성을 반영한 적용과 관련하여 후속 연구에 대한 제언을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