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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숙영 (목포과학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0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919 - 932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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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변화하는 미래의 두려움을 해결하기 위하여 경력지향성에 관련된 무용교육과 취업의지의 효과를 살펴보는데 있다. 먼저 경력지향성의 사업지향, 관리지향, 자율지향, 안전지향, 기술지향과 취업의지의 한 영향관계를 규명하였다. 다음으로 경력지향성의 다섯 가지 요인을 군집분석한 후에 집단 간 차이를 분석하였다. 이러한 연구를 위하여 무용을 전공으로 하는 대학생 211명을 대상으로 2018년 11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IBM사의 SPSS VER. 21.0의 통계 패키지를 이용하여 군집분석, 카이제곱분석, 회귀분석, 분산분석으로 검증하였다. 실증분석 결과는, 첫째, 취업의지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은 사업지향이 제일 높게 나타났고, 안전지향, 관리지향 순으로 취업의지에 영향이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경력지향성이 높은 집단은 낮은 집단과 중간 집단에 대하여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통하여 자기표현 활동과 진로선택 의사결정에 도움이 되고 개인의 직업, 직장, 경력개발에 영향을 주는 무용교육이 이루어지길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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