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승은 (광주여자대학교) 김경훈 (광주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0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771 - 1,780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학업성취도가 PBL 참여도와 창의적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과 참여도와 창의적 문제해결능력 간 관계를 살펴 효과적인 PBL 방법을 모색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22명의 대학생들을 7주간 교사중심 수업, 7주간 2회의 PBL을 실시하였다. 설문은 참여도 5문항과 창의적 문제해결능력 5문항으로 각각의 PBL이 끝난 후 2번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학업성취도는 PBL 참여도와 창의적 문제해결능력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둘째, PBL 참여도와 창의적 문제해결능력은 높은 정적상관관계가 나타났다. 학업성취도가 낮은 학생들의 PBL 참여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팀 구성과 문제해결 과정에서 교수자의 적절한 피드백이 필요하다고 판단되어진다. 향후, PBL의 긍정적 효과를 확대시키기 위하여 학업성취도 외의 학습자 변인에 따른 PBL 효과에 관한 연구가 이루어진다면 의의가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