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승희 (총신대학교) 고유경 (총신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1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419 - 432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초・중등 교육과정에서는 성 불평등을 주제로 교육하고 성 인식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리고 교과서 분량이 줄어드는 상황에서 삽화는 학습동기 유발과 학생의 성 인식 형성에 중요한 자료가 되었다. 본고에서는 성 불평등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개선하기 위한 하나의 방편으로 7차 교육과정 이후 고등학교 사회・문화 교과서 내 성 불평등에 대한 삽화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도표 중심 삽화, 불친절한 캡션, 학생 친화적이지 않은 삽화 내용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외국 교과서의 사례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이미지 중심의 삽화, 친절한 캡션, 학생 친화적인 삽화로 구성된 특징이 나타났다. 향후 고등학교 사회・문화 교과서 내 삽화를 통해 학생들에게 성 불평등이라는 주제를 다면적이고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교과서 집필 시 외국 교과서의 사례를 참고하여 삽화를 제공한다면 제기된 문제가 해결되면서 질 높은 교과서가 제공될 것이라고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