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태훈 (경북대학교 사범대학 체육교육과) 김동화 (충남대학교) 신재한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1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811 - 1,824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맨발리듬트레이닝 프로그램을 체험한 중학생들의 건강 증진 및 학업스트레스 해소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기 위해 D광역시 G중학교 중 1학년 학생 48명을 대상으로 질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생들은 대체로 심리적인 원인과 동기적인 부분으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중학생들은 소극적인 스트레스 대처 방법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맨발리듬트레이닝 프로그램 체험을 통해서 신체 건강 및 면역력 향상은 물론, 학업 의지와 성취의욕까지도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맨발리듬트레이닝 프로그램 체험의 한계점으로 획일적 음악 사용 및 열악한 운동장 흙 등의 환경적인 측면과 두뇌 자극이 어렵고 재미없는 동작적인 측면을 제시할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결론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생은 유산소운동 등과 같은 적극적인 신체활동을 통해서 스트레스를 해소할 필요가 있다. 둘째, 두뇌 특성을 고려한 뇌기반 맨발리듬트레이닝 프로그램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셋째, 게임이나 놀이 형태의 맨발리듬트레이닝 프로그램을 적용할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