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주 (동신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1권 제5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27 - 142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전문성인식과 영유아권리존중 실행 및 원장의 감성리더십 간의 관계를 파악하고, 유아교사의 전문성인식이 영유아권리존중 실행에 미치는 영향에서 원장의 감성리더십의 매개효과를 밝히는데 그 목적이 있다. 최종 선정된 연구대상은 G시와 J도에 소재한 유아교육기관의 교사 233명이었으며, 이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1.0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Pearson의 적률상관계수, Baron & Kenny(1986)의 매개효과 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유아교사의 전문성인식, 원장의 감성리더십 및 영유아권리존중 실행간에 정적상관관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원장의 감성리더십은 유아교사의 전문성인식이 교사의 영유아권리존중 실행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매개변인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연구결과를 토대로 교사의 전문성인식과 영유아권리존중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원장의 감성리더십의 중요성이 부각되었고, 유아교사와 원만하고 긍정적인 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근무환경 개선 및 지원방안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