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보영 (경북대학교) 양상윤 (서울대학교) 정현우 (서울대학교) 강규영 (동국대학교) 최준원 (서울대학교) 최인규 (서울대학교) 여환명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1권 제6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565 - 1,578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종단자료를 사용하여 중학교 재학 당시 진로성숙도, 학교적응, 학업성취가 고등학교 시기 주관적 행복감과 관련이 있는지 살펴보고, 이 관계가 고등학교 시기 진로성숙도, 학교적응, 학업성취에 의해 매개되는지를 구조방정식을 통해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한국복지패널조사 자료 중 4차년도(중학교 1, 2, 3학년)와 7차년도 아동부가조사(고등학교 1, 2, 3학년) 자료를 사용하였고, 7차년도 최종 응답 확인자 512명 중 결측값을 제외한 490명(남 247명, 여 243명)의 자료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분석 결과, 중학교 재학 당시 학교적응과 고등학교 주관적 행복감의 관계가 고등학교 학교적응에 의해 완전매개 되었고, 중학교 시기 학업성취와 고등학교 시기의 주관적 행복감과의 관계가 고등학교 학교적응에 의해 완전매개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고등학생들의 행복 증진을 위해 학생들의 학교적응을 잘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함을 시사한다. 이 연구가 갖는 함의와 제한점 역시 논의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