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윤희 (디딤 정신과 소아청소년마음연구소) 김태완 (한신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2,199 - 2,210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미술치료자의 전문적 역량 강화 요인에 관한 인식분석최 윤 희*ㆍ김 태 완** 요약: 본 연구는 미술치료자의 전문적 역량에 미치는 요인에 관한 인식을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과 수도권 지역에서 미술치료 임상을 진행하는 108명의 미술치료자로 2020년 12월 1일부터 2020년 12월 31일까지 온라인을 통하여 자기보고식 설문지를 배포하고 수집된 자료 108부를 스프레드시트로 응답내용을 필터링하여 백분율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미술치료자는 수퍼바이저의 전문적 역량에 대한 기대가 크다. 둘째, 교육분석을 받지 않은 미술치료자는 수퍼바이저에게 이해받고 싶은 기대가 크다. 셋째, 미술치료자의 임상사례수와 수퍼비전 횟수가 많을수록 전문적 역량 욕구가 크다. 넷째, 미술치료 수퍼바이지가 받고 싶은 교육은 임상실제이며 경력이 많을수록 교육분석 요구가 증가한다. 따라서, 미술치료자는 전문적 역량 강화를 위해 관련교육기관에서 발달 단계적 교육과 교육분석 경험을 지속해나갈 필요가 있다. 핵심어: 미술치료, 미술치료자, 전문적 역량, 미술교육, 수퍼비전 □ 접수일: 2021년 3월 29일, 수정일: 2021년 4월 19일, 게재확정일: 2021년 4월 20일* 주저자, 디딤 정신과 소아청소년마음연구소 미술치료사(First Author, Junior Mind Clinic Didim, Email: 01066811215@naver.com)** 교신저자, 한신대학교 정신분석대학원 조교수(Corresponding Author, Professor, Hanshin Univ., Email: honesty376@hanmail.net)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