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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갑정 (대구한의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2권 제3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675 - 1,690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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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 인성교육프로그램 연구동향과 과제: 도덕적・시민적 인성의 조화*윤 갑 정** 요약: 본 연구는 미래사회 대응을 위한 성숙한 시민으로서의 인성교육이 강조됨에 따라 국내 유아 인성교육프로그램 학술논문의 연구동향을 파악하여 유아기 인성교육의 토대 위에 시민교육이 나아갈 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실시되었다. 연구방법은 학술데이터베이스를 통해 수집된 국내 학술논문 50편을 분석기준에 따라 내용 및 빈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인성의 개념은 품성, 사람됨의 의미로 사용되었으며, 인성교육의 목적은 인간다운 성품을 기르기 위한 것으로, 필요성은 유아기가 인성교육의 기초를 형성하는 시기라는 점이 가장 많았다. 둘째, 인성교육의 활용 매체는 그림책이, 대상연령은 만 5세가, 프로그램의 효과검증은 사회적 기술 관련 변인이 가장 많았다. 셋째, 인성교육의 내용은 관계적 덕목이 가장 많았으며, 도덕적 인성에서는 배려가, 시민적 인성에서는 협력이 가장 많았다. 이를 통해 앞으로 유아 인성교육에서 도덕적・시민적 인성 요소들의 균형과 유아 인성교육의 방향에 대해 논의하였다. 핵심어: 유아, 인성교육프로그램, 연구동향, 과제, 도덕적・시민적 인성 □ 접수일: 2021년 6월 7일, 수정일: 2021년 6월 17일, 게재확정일: 2021년 6월 20일* 이 논문은 2017년 정부(교육부)의 재원으로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임(2017S1A3A2067778). ** 대구한의대학교 휴먼상담복지학부 부교수(First Author, Professor, Daegu Haany Univ., Email: gyoon3@dhu.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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