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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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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송진화 (상명대학교 글로벌문화콘텐츠학과) 이동수 (상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연기예술학회 연기예술연구 연기예술연구 제16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99 - 215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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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년실업과 일자리 문제가 대두되면서 정부는 예술산업의 지원 중 예술인 창업지원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또한 정부는 예술인 창업교육 지원, 예술인 창업 아이디어 지원, 예술인 창업 사업화 지원, 예술인 재 창업 지원 중 예술인들의 창업문화를 활성화 시킬 수 있는 예술인 창업교육 지원에 가장 주목하고 있다. 이에 본고는 4단계의 예술인 창업지원 중 예술인 창업교육 지원에 대해 중점적으로 연구하고자 한다. 본고는 예술창작, 일반 창업과 다른 개념인 예술인 창업의 개념에 대해 문헌고찰 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예술인 창업교육의 개념을 정립하였다. 또한 국내 예술인 창업교육 지원 사례로 예술경영지원센터, 한국콘텐츠진흥원, 한국문화예술위원회, 한국예술종합학교, 서초구청의 지원사례를 분석하였으며, 해외 예술인 창업교육 지원사례로 프랑스 국립예술직업센터의 예술직업인 양성 사업, 캐나다 예술인 노동조합의 창작자 재교육 과정, 미국 예술연합의 전문 인력 양성 사업을 사례로 분석하였다. 결론적으로 각각의 사례분석을 비교 연구하여 시사점을 도출하였으며, 이러한 시사점을 바탕으로 국내 예술인 창업교육 지원에 대해 세 가지 제언을 하였다. 첫째, 국내 예술인 창업교육 지원은 예술 장르별 맞춤 교육을 통해 추상적인 교육내용을 체계적인 커리큘럼의 교육내용으로 개선해야 한다. 둘째, 국내 예술인 창업교육은 예술인들의 효율적인 교육과정 구축을 위해 단기적 교육과정들을 정기적 교육과정으로 수정해야 한다. 셋째, 국내 예술인 창업교육은 예술인 창업문화의 활성화를 위해 예술경영자와 예술인이 서로 정보를 교류할 수 있는 네트워크 지원 프로그램을 증설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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